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Meta가 만드는 새로운 SNS에 적용할 개념, Fediverse

by laredoute 2023. 6. 28.
반응형

"Fediverse"라는 용어는 상호 연결된 다양한 서버, 프로토콜 및 사용자를 포함하는 분산형 소셜 네트워킹 생태계를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서버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연합 특성이 특징입니다. 제공된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Fedivers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Fediverse는 웹 게시 및 파일 호스팅에 사용되는 연합 서버의 앙상블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종종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연결되는 이러한 서버는 상호 운용 가능한 프로토콜 세트를 통해 연결됩니다. "Fediverse"라는 용어 자체는 "federated"와 "universe"의 조합으로, 이 분산형 네트워크의 방대함과 상호 연결성을 강조합니다.

메타가 만드는 중인 텍스트 기반 SNS

Fediverse의 핵심 개념은 하나의 서버에 있는 사용자가 동일한 네트워크 내의 다른 서버에 있는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합입니다. 즉, 개인이 다른 서버에 계정을 만들고 자신의 기본 설정이나 가치에 맞는 서버를 선택하고 다른 서버의 사용자와 계속해서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고유한 규칙, 정책 ​​및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는 서로 다른 서버 또는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은 Fediverse의 다양하고 사용자 지정 가능한 특성에 기여합니다.


Fediverse 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플랫폼 중 하나는 Mastodon입니다. Mastodon은 Fediverse의 원칙에 따라 작동하는 분산형 마이크로블로깅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른 인스턴스(서버)에서 계정을 만들고 인스턴스 간에 다른 Mastodon 사용자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Mastodon 인스턴스는 자체 테마, 조정 정책 및 사용자 커뮤니티를 가질 수 있지만 모두 더 큰 Fediverse 네트워크의 일부입니다.

Mastodon

Mastodon 외에도 Fediverse는 연합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다양한 기타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및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Pleroma, Friendica, PeerTube, Pixelfed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 플랫폼은 마이크로블로깅, 사진 공유, 비디오 호스팅 및 소셜 네트워킹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공유에 중점을 둡니다.

 

Fediverse는 중앙 집중식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각 사용자가 개인 정보 기본 설정에 맞는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데이터 소유권 및 제어를 촉진합니다. 또한 네트워크를 여러 서버에 분산시켜 단일 중앙 기관의 권한을 줄입니다. Fediverse의 이러한 분산된 특성은 사용자 자율성, 커뮤니티의 다양성 및 검열에 대한 저항을 촉진합니다.


결론적으로 Fediverse는 연합 서버, 프로토콜 및 사용자로 구성된 분산형 소셜 네트워킹 생태계입니다.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사용자 간의 원활한 통신 및 상호 작용을 허용하여 사용자 자율성, 개인 정보 보호 및 다양한 커뮤니티를 촉진합니다. Fediverse 내의 Mastodon 및 기타 플랫폼은 중앙 집중식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여 사용자 제어 및 데이터 소유권을 강조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