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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테슬라 NACS로 북미 전기차 충전방식 일원화

by laredoute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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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NACS 충전방식 일원화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중 하나는 충전 방식의 표준화입니다. 최근 테슬라는 자사의 '북미충전표준 (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 NACS)'을 공식 채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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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CS 충전방식의 도입

미국 켄터키주는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테슬라의 슈퍼차저 급속충전 방식인 'NACS'을 공식 채택하였습니다. 이는 완속과 급속을 모두 지원하며 단일 연결 단자로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⁶. 미국 내 충전기 설치는 1만9000여기로 두 배 많은 ‘슈퍼차저’에 밀려나 현대차그룹도 내년 4분기부터 미 수출 차량에는 ‘NACS’ 단자를 부착할 예정입니다.

테슬라 NACS

 

한국에서의 충전방식 변화

북미에서 전기차 충전 표준이 기존 ‘CCS1’에서 테슬라의 ‘NACS’ 방식으로 사실상 일원화하면서 CCS1을 따랐던 국내 전기차 충전 방식도 결국 테슬라를 따라갈지, 현행대로 유지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미국이 CCS1을 포기할 경우, 주요 시장에서 CCS1을 사용하는 지역은 한국만 남게 됩니다.

향후 전망

한국만 CCS1을 사용하게 될 경우 기술개발 비용 등이 늘어날 가능성을 제기한다. 하지만 이미 CCS1이 상당 부분 보급된 한국에서 충전 규격을 바꾸는 것은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테슬라 충전 방식을 사용할 경우 테슬라에 충전 생태계가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와 NACS 충전방식 차이점

1. 충전 라인의 분리

CCS1은 완속충전 (AC)과 급속충전 (DC) 라인이 분리되어 있지만, NACS에서는 차량 내부에서 분리되어야 합니다.


2. 충전 전압

슈퍼차저는 400V 급속 충전만 가능하기 때문에, 800V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은 400V 충전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테슬라 슈퍼차저


3. 호환성

테슬라 차량은 슈퍼차저와 PnC를 통해 즉시 충전이 가능하지만, 다른 OEM은 슈퍼차저와 PnC가 가능한지 호환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NACS는 상대적으로 가볍고 충전 포트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전기차 충전 표준을 CCS1에서 NACS로 변경하는 것은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CCS1 충전방식과 NACS 충전방식 차이점

1. 충전 라인의 분리

CCS1은 완속충전 (AC)과 급속충전 (DC) 라인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 NACS는 완속충전 단자와 급속충전 단자를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커넥터

NACS는 테슬라의 전용 충전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반면 CCS는 두 가지 주요 커넥터 유형, 즉 Type 1 (미국)과 Type 2 (유럽)를 사용합니다.

 

CCS1


3. 충전 속도

테슬라의 Supercharger는 높은 충전 속도를 제공하는 반면, CCS는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충전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호환성

NACS는 테슬라 전기차 전용입니다. CCS는 여러 브랜드와 모델 간의 호환성을 강조하여 더 넓은 범위의 전기차에 적합합니다.


5. 비용

CCS 커넥터는 더 큰 설치 공간, 중복 배선 및 필요한 도어 어셈블리의 제조 복잡성으로 인해 훨씬 더 비싸다. NACS 커넥터는 전기차 비용을 낮추려는 업체에게 바람직한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전기차 충전 표준을 CCS1에서 NACS로 변경하는 것은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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